Jnctl - JEI center for teaching & Learning

Learning Tips

Home > 학습지원 > Leaching Tips

인천재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Learning Tips 게시판 입니다.
게시판 내용보기
제목 머리를 좋게 하는 8가지 영양소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-05-29 조회 730
첨부파일

1. 레시틴
뇌세포의 30%를 차지하는 물질. 레시틴은 신경세포의 활동을 활성화하여 기억력을 높여주고 머리 회전을 빠르게 해 줍니다. 또한 레시틴은 물과 기름을 섞이도록 하는 성질 때문에 지방질과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에너지원이 되게도 합니다.
따라서 레시틴은 비만, 심장증, 동맥경화,당뇨병 합병증, 지방간 등에도 효능이 좋습니다.
레시틴이 들어있는 음식 : 콩, 땅콩, 달걀, 참깨, 쌀, 호두
2. 칼슘
공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입니다.
그런데 이 칼슘이 부족하면 신경질, 정신적 동요, 민감,난폭 등의 심리 불안정 상태가 되고, 자연적으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. 이렇게 칼슘은 뼈와 치아를만드는 성분일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입니다.
칼슘이 들어있는 음식 : 우유, 미역, 참깨, 뼈째 먹는 작은 생선 등

3. 비타민 B
포도당이 아무리 많아도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뇌의 활동이 둔해져서 기억력 감퇴, 집중력 감소,의욕 감소 등의 현상이 생깁니다. 이 외에도 B6, B12등도 필요합니다.
비타민 B가 들어있는 음식 : 콩으로 만든 음식(된장, 청국장, 두부 등), 돼지고기, 효모, 녹황색 야채, 뱀장어, 등 푸른 생선 등

 4. 비타민 C
비타민 C가 IQ를 높인다는 실험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.
비타민 C는 두뇌활동의 효율을 높여줍니다.
비타민 C가 들어있는 음식 : 채소, 과일, 멸치, 작은 물고기 머리, 토마토, 김,녹황색 야채, 고구마, 딸기 등

5. 비타민 E
비타민 E는 혈관 속에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실어 내는 역할을 하므로 몸과 두뇌를 항상 신선하게 해 줍니다.  뇌 속에 노폐물이 많으면 멍한 상태가 되거나 하품이 나오기도 합니다.
또한 비타민 E는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고, 잠이 부족한 학생의 경우 비타민 E를 섭취해주는 것이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.
비타민 E 가 들어있는 음식 : 인절미에 쓰는 콩가루나 현미, 참깨, 꽁치, 녹황색 야채 등

 6. 지방질
뇌는 우리 몸이 소비하는 지방질의 4분의 1을 소비합니다.
단 몸에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이 있기 때문에 구별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.
지방질이 있는 음식 : 참깨, 호두, 콩, 등 푸른 생선 등

 7. 단백질
뇌세포의 35%가 단백질이다. 또 단백질은 뇌의 활동을 원활히 하는 영양소이다. 단백질 중에서도 뇌와 관계가 있는 것은 글루타민산, 아스파라긴산, 타우린 등인데 타우린은 의지력을 높인다고 합니다.
단백질이 들어 있는 음식: 글루타민산 : 된장, 우유, 두부, 김, 미역, 어패류, 돼지고기 등
타우린 : 문어, 오징어, 전복, 등 푸른 생선 등

8. 당질
탄수화물은 몸 속에서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 흡수되어 몸에 활력을 주고, 뇌에서 대량 소비됩니다.
아침밥을 굶는 사람은 포도당 부족인 경우가 많습니다.
당질이 들어 있는 음식 : 쌀, 고구마, 흑사탕, 밀가루 등

 출처 - 성적을 확 올리는 집중공부법. 유미현. 평단문화사. 2003.1.10
 

  • 목록